전찬일 한의원

온라인상담

상담완료 Re: 모세기관지염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의원 댓글 0건 조회 1,381회 작성일 05-05-21 00:00

본문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엄마가 걱정이 많으시네요.

모세기관지염은 말 그래로 기관지에서 폐로 이어지는 가는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가래가 차고 기침을 심하게 하며 열을 동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감기에 의한 기관지 증상이 좀 더 깊어지면서 나타나는 합병증이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정요법이 아니라 진찰 후 한약을 처방 받아서 복용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만성적으로 오래가는 경우에는 한약으로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증상을 개선 치료해야지 오랜 감기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요법은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시고 증상이 가볍게 있는 것이 아니라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기침의 가정요법

○ 기본적으로 해주세요
기침하는 아이는 안정이 중요합니다. 운동이나 찬 공기는 가능하면 멀리하여 기관지를 자극하지 말고, 방안에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널어두어 습도를 충분히 확보합니다. 방안의 습기가 충분하면 기도에서 수분이 증발하지 않아 기침을 덜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또 기침하는 아이는 찬 음료나 차가운 인스턴트 음식, 달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적게 먹이며 목과 가슴 부위의 타월로 감싸 보온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 살구씨차
살구씨 20g에 물 1L를 붓고 1시간 이상 달여 찌꺼기는 짜버리고 물만 약 5일 동안 먹입니다. 단 주의할 점은 살구씨를 더운물에 담가 껍질과 끝을 버린 다음 깨끗이 닦아 사용해야 한다.

○ 잣죽
쌀로 흰죽을 끓이다가 잘게 빻은 잣을 넣어 5분 간 더 끓입니다. 잣에는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기침 감기에도 좋고 평소 천식을 앓는 아이에게도 적당합니다.

○ 맥문동, 도라지, 오미자차
맥문동,도라지를 각 20g, 오미자를 10g을 위의 방법으러 달여 먹입니다.

▽ 가래의 가정요법

○ 기본적으로 해주세요
물을 많이 먹여 가래를 배출이 수월하도록 합니다. 또 스스로 가래를 뱉을 능력이 없는 아이들은 가만히 두들겨 주어 가래를 없앱니다. 손바닥을 컵 모양처럼 둥그렇게 해서 가슴과 등을 두드려주면 기관지에 붙어서 그렁그렁 소리를 내는 가래를 떨어지게 해서 가래가 쉽게 밖으로 나옵니다. 이때 너무 세게 때리지 않으며 손바닥을 오목하게 해서 가볍게 통통 쳐준다는 느낌으로 쳐주면 됩니다.

○ 배, 꿀, 도라지즙
잘 익은 배의 껍질을 깎고 속을 파낸 후 그 속에 잘게 썬 도라지 한 뿌리를 흑설탕과 함께 채웁니다. 이것을 유리그릇에 담고 다시 중탕 그릇에 넣어 약한 불로 두 시간 정도 달입니다. 배가 투명해지면 푹 곤 것이 되는데, 이것을 티스푼으로 한 두 스푼씩 여러 차례 나누어 먹입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히며, 배는 폐 열을 감소시키고, 흑설탕은 기관지 평활근의 경련을 진정시켜 주고 떨어진 체력을 일부 보충합니다.

이상 참고하세요. 증상이 오래가면 반드시 진찰 후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월령에도 얼마든지 복용이 가능한 한약이 있습니다. 아기의 빠른 회복과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