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수험생 보약
( 허약체질보약 / 총명탕 )

보약
보약
보약
보약
보약
보약

>보약이란 무엇인가요?

체질적으로 허약하다고 함은 그 원인이 선천적으로 타고날 때부터 기운이 충실하지 못하고 기혈(氣血)이 허약하여 근골(筋骨)과 기육(肌肉)이 영양을 받지 못해 허약한 경우와 후천적으로 건강하게 태어나도 섭생의 잘못으로 인한 영양불량, 질병, 병후조리의 잘못이나 가정, 학교 등 외적 환경요인으로 인한 정신적 장애 등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소아 질병은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자율신경계의 부조증, 심신 장애아, 비만아 등 심인성 질환과 정신신경계 장애아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며, 소아의 건강은 정신적, 신체적, 사화적으로 완전하게 이르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이 시기의 건강은 평생의 건강을 마련하는 밑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허약 체질을 바로 잡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옴표한방에서 "보(補)"란 몸의 균형과 관계가 깊습니다.따옴표

즉, 우리 몸의 허약한 부분을 보충시키되, 너무 지나 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약이란 우리 몸이 건강하게 활동하도록 유지시키는 한약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장육부의 어느 장기의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전신적으로 원기가 부족하고 질병에 자주 걸리는 경우,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몸이 불편한 경우에 흔히 보약을 먹습니다.

보약먹는 시기와 양

아이가 6개월쯤 되면 엄마로 부터 받은 면역기능이 떨어지고, 감기 등 감염질환이 쉽게 발생되며, 오장육부가 미숙한 상태로 여러 가지 허약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허약한 아이는 증상과 체질에 맞추어 보약을 복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보약을 처음 먹이는 가장 적당한 시기는 생후 6개월부터 1년 6개월이 되는 때입니다. 그래서 흔히 돌보약이라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녹용을 가미한 약을 복용시키려고 하면 보통 만 1세가 지난 후부터 매년 만 나이에 맞게 복용 시키는데 예를 들어 만 3세의 아이의 경우 일년에 한 번 봄이나 가을에 3첩을, 10세의 경우에는 10첩(반제)을 먹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허약하게 타고나거나 면역력이 너무 약한 경우, 만성 질환을 지속적으로 앓는 경우 등은 돌 전에도 한약을 복용할 수 있으면 이 때는 보통 증류한약으로 복용하게 됩니다. 일반 한약을 복용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하는 것도 좋구요.

그리고 허약 정도나 질병의 상태에 따라 한약의 복용 기간은 조절이 되어야 하는데 예를 들면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아이는 3개월에 한 번, 그 외에도 6개월에 한 번, 1년에 한 번 등으로 복용 시기를 정합니다. 복용하는 기간도 보약은 일주일에서 4주 정도 까지도 필요하구요, 아토피나 축농증, 성장 등 체질 개선 및 만성 질환의 치료약은 3개월에서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따라서 일반적인 경우 외에 자세한 한약 복용 기간이나 양은 진찰 후 아이의 상태에 따라 원장님과 상담하시도록 하세요.

>수험생 총명탕(聰明湯)의 구성 및 효과

총명탕은 동의보감 내경편에 건망증을 치료할 수 있는 처방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많은 실험결과 총명탕은 뇌세포 손상의 회복, 치매, 학습 효과 증진, 기억력 향상 등에 좋은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백복신(白茯神), 원지(遠志), 석창포(石菖蒲) 등 총명탕 처방의 구성 약재를 살펴보면 마음을 차분하게 하여 집중력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부로 인한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화(火)가 위로 올라오고, 머리가 맑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피곤하고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 경우 총명탕은 가장 좋은 보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총명탕의 복용 시기

공부를 많이 하는 학생들일수록 보약이 필요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학교 수업 외에도 학원에 다니면서 많은 공부양을 소화해야 합니다. 활발한 두뇌 활동과 집중력, 그리고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공부를 잘 하기 어려운 상황이지요. 더욱이 하루의 12시간 이상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수험 준비생의 경우는 반드시 총명탕의 도움이 필요하지요. 예를 들어 고3의 경우 1학기 초, 여름이 시작되는 7월, 수능 한달 전 이렇게 3번에 걸쳐 총명탕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명탕의 복용 시기

총명탕은 하루 2회, 아침 저녁에 식후 30분에 복용하며 한달 정도 복용합니다.

단 저녁 한약은 잠자기 2시간 전에는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하며 따뜻하게 데워서 먹이는 것이 좋으며 기름진 음식, 찬 음식, 패스트푸드, 녹두, 생무 등은 피합니다. 총명탕을 복용할 때 녹황색 야채를 하루 200g 정도 공급해주고, 뇌기능을 도와주는 것으로 콩, 호두, 잣 등의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