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일 한의원

한방칼럼

어린이 야뇨증의 원인과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찬일 댓글 0건 조회 826회 작성일 16-09-02 14:09

본문

어린이 야뇨증의 원인과 치료

야뇨증은 항이뇨호르몬이 낮보다 밤에 3~4배 충분히 분비되어 소변을 계속 만들지 말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것과 수면 중에 방광에 소변이 충만하면 방광 내 압력이 올라가고, 신경은 척수를 통해 대뇌피질로 전달되고 뇌간 망상활성화계의 작용으로 잠에서 깨어나도록 명령이 되어 오줌을 누러 일어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야뇨증인 경우에는 뇌까지 명령이 전달되지 못하고 척수에서 다시 방광으로 그냥 불수의적인 배뇨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런 기전적이 원인이 왜 우리 아이한테 있는 것일까요? 한의학적으로 볼 때 야뇨증 아이들을 치료하다가 보면 몇 가지 특징적인 유형으로 아이들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원인이 되는 해당 장부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여 야뇨증을 치료하여 왔듯이 병인이 되는 주된 장부에 따라 증상 표현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 볼 때 야뇨증은 기본적으로 신장과 방광의 기운이 허약해서 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만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원기가 부족한 허약아, 둘째는 선천적인 콩팥과 방광의 허약 상태, 셋째는 심장과 담(쓸개)이 허약한 아이의 야뇨증입니다.

○ 잠을 너무 깊이 자는 허약한 아이
원기부족에 의한 야뇨증은 식욕이 부진하여 마르고 혈색이 좋지 않으며, 감기를 달고 있고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으며 피곤해 하는 허약한 체질의 아이들에 속합니다. 주로 비위장(소화기계)과 폐, 기관지(호흡기계)가 다른 장부보다 약한 유형입니다. 대부분 야간에 너무 깊이 잠이 들어, 방광에 소변이 차면 깨어나서 소변을 보아야하는데 소변을 지리고도 모를 정도로 골아 떨어져서 잠을 자는 특징이 있습니다.

○ 방광의 기능이 성숙되지 못한 아이
콩팥과 방광이 허약한 경우는 야뇨 증상 외에, 낮에도 소변을 자주 보며, 양은 적고, 조금씩 지리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방광은 소변이 고이면 방광을 비우고자 하는 명령을 척수를 통해 뇌로 전달하는데 이럴 사이도 없이 소변이 흘러나오는 경우로 배뇨와 연관된 신경, 호르몬 기능이 미숙합니다. 일반적으로 뼈가 가늘고 키가 작으며, 지구력이 떨어지고 각 종 신체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정서적 불안에 시달리는 심약한 아이
심장과 담이 허약한 경우는 아이들이 유난히 겁이 많고 신경이 예민하여 신경질적이고 잘 놀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잠꼬대를 하거나 놀래서 울고, 산만한 아이들도 많습니다. 스트레스에 약하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기 쉬워 특히 이차성 야뇨가 많이 나타납니다. 심장과 담을 보강시켜 주면서 배뇨를 조절하면 빠른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의 유형은 한가지씩만 나타내는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 겹쳐서 나타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형에 따라 해당 장부를 보강해 나가면서 야뇨증을 치료한다면 보다 나은 치료율과 근본적인 치료를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야뇨증의 치료 외에 다른 허약증을 같이 개선하는 효과를 통해, 아이를 전반적인 건강 체질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한의학 치료의 장점인 것입니다.

< 야뇨증 치료 >

1. 한약
한약치료를 통하여 신, 방광의 기능을 먼저 향상시켜주도록 합니다. 야뇨증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에 따라서 허약한 소화기나 호흡기를 보강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야뇨증의 근본적인 치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겁이 많은 아이는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도록 하여 성격이 용감하고 명랑한 아이로 만들어 주도록 해야 합니다. 한약 치료를 통한 한약 복용은 오장육부의 균형적 발달과 동시에 아이의 성장발육의 촉진제와 같은 역할을 하며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해질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추나요법
추나 요법은 크게 서양의 카이로프랙틱 또한 포함합니다. 이는 척추, 두개골, 골반 등의 뼈의 변위를 교정함으로써 뇌 및 척수에서 연결이 되는 신경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도록 하여 정상적인 배뇨 기능을 유지하도록 치료합니다. 침구치료와 함께 추나 요법을 실시하며 주 2회를 시행합니다. 어린이의 상태가 호전이 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1회로 줄여서 시술하도록 합니다.

3. 침구 치료
침구 치료로 실시하여 폐비신장의 수액 대사 기능을 조정해주도록 합니다. 이를 통하여 한약 치료와 추나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하도록 합니다. 또한 방광과 생식기와 연관된 근육, 척수 신경을 자극하도록 하여 무뎌진 배뇨신경활동을 깨어나도록 합니다.

4. 야뇨 경보기(bell pad) 사용
어린이 속옷에 전자경보장치를 실시하도록 하여 소변이 묻으면 즉시 벨이 울리도록 합니다. 벨이 울리게 하여 잠자던 아이를 깨우는 방법으로 심한 야뇨증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야뇨 경보기를 사용하면 심한 야뇨증 어린이도 50% 정도의 호전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식이, 운동 처방 및 행동치료
야뇨증에 필수적인 항문괄약근 운동(케겔 운동)과 식습관 그리고 적절한 행동 치료를 지도 받도록 하여 철저하게 실행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